암호화폐 투자에 있어서 꼭 필요한 거래소,
주식에서는 증권사 같은 역할과 비슷한데요 여러분들은 좋은 거래소에서 좋은 거래를 하고 계신가요?
거래소 선정이 중요한 이유
우후죽순 생겨나는 암호화폐와 함께 비트코인 거래소들도 엄청나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거래소는 3만 4000여 개에 달하고, 거래되고 있는 암호화폐의 수는 8000여 개에 달한다고 하네요
암호화폐 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짐에 따라 그에 수반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는 듯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에 무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단계, 폰지사기, 피싱 거래, 거래 대행 관련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아마 2000년대 초반 닷컴붕괴 때처럼 많은 수의 거래소와 암호화폐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거래소 선정에는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생존 여부를 떠나 디지털 자산인 암호화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안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지표들을 활용하여 거래소를 선정해야할까?
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과, 코인게코 사이트의 보안성 지표를 종합하여 나열한 것이므로 거래소 간의 우위를 정하는데 정확한 지표로 이용될 수 없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부탁드립니다 :)
국내 거래소
빗썸
국내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거래소입니다. 하지만 많은 투자자분들이 비트코인보다 가격이 저렴한 알트코인에 관심이 높다 보니 업비트 쪽으로 많은 유입이 이루어져 이용자 수와 거래대금에서 살짝 아쉬운 모습이 있다.
현재 빗썸도 많은 알트코인들이 상장되어 있다.
국내 거래소 중 보안성 측면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있어 Cybersecurity 점수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스테이킹이나 랜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수수료 혜택 쿠폰을 따로 구매하여 정상 수수료보다 더 저렴하게 거래가 가능하다.
업비트
카카오의 계열사로 카카오톡과 연동이 가능한 거래소이다. 주식이랑 비슷한 UI를 구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코인 동향의 지수를 표현해 주식의 코스피 지수처럼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다.
최근 많은 수의 유입이 이루어져 거래대금이 엄청나게 상승했다. 그만큼 거래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어서 단기 투자 측면에서 많은 투자자분들이 이용하고 있다. 또한 국내 거래소 중 가장 많은 비트코인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알트코인들이 상장되어 있어 초보 투자자들의 혼(?)을 쏙 빼놓는다.
아쉬운 점은 스테이킹, 랜딩 서비스 등은 제공하지 않는 것 같다. (21년 5월 6일 기준)
코인원
코인원은 거래소가 자체적으로 코인들을 분류해놨다는 점이 재미있다.
Main마켓의 코인들은 시총이 높고 비교적 안정성을 인정받은 암호화폐로 보이고, Growth마켓은 시총은 낮지만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암호화폐들로 분류되어 있는 듯싶다.
거래소 내에 채팅방이 있어 커뮤니티의 매력도 동시에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99%는 쓸모없는 얘기들이 많고, 뇌동매매당할 수 있기에 조심하자
코인원의 가장 좋은 장점은 스테이킹, 락업등의 부가서비스이다.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래소들이 있다고 해도 시총이 낮거나 구매가 꺼려지는 암호화폐들이 굉장히 많아 아쉬웠는데 코인원은 필자가 생각하기에 펀더멘탈이 좋은 암호화폐들도 스테이킹이 가능해 국내 거래소에선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고팍스
고팍스에 가장 큰 특징은 Pro마켓이다.
BULL, BEAR, HEDGE 상품이 있는데
HEDGE는 이름대로 가격 하락에 헷지를 해준다.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수익을 창출해주는 토큰이다.
BULL은 롱포지션과 같이 상승 시 레버리지 3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BEAR는 숏포지션과 같이 하락 시 레버리지 3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 말은 즉슨 반대로 움직일 경우 3배의 손실이 발생한다. (야수의 심장을 가지신 분들이라도 조심하시길 바란다.)
리워드 프로그램이 있어 거래소에 추천인이 피추천인의 거래수수료 20%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아쉬운 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거래대금과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고, 업비트처럼 스테이킹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지 않다.
해외거래소
바이낸스
명실상부 글로벌 1위 거래소이다. 거래대금, 이용자 수, 보안 등 현재 거래소들 중 종합 순위 1위에 있다.
거래소 자체 토큰인 BNB의 보유량에 따라 수수료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재밌는 부분은 바이낸스 자체적으로도 바이낸스 코인(BNB)을 주기적으로 매입하여 소각한다는 점이다. BNB 총발행량의 1/2만큼 소각을 한다고 하니 수요 공급 법칙에 의해 향후 가격이 더욱 상승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고팍스처럼 레퍼럴 링크를 통해 추천인은 친구의 거래수수료의 최대 40%까지 보상으로 얻는다.
가장 큰 장점은 바이낸스 내에서도 암호화폐나 블록체인 관련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고, 정말 많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스테이킹도 가능하지만, 자유예금이라고 해서 자유롭게 입출금 할 수 있지만 연 5% 이자의 얻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선물, 마진거래도 가능하여 국내외 트레이더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후오비
검색부터 눈에 들어오는 것이 7년간 무사고라는 점이다. 디지털 자신인 만큼 보안이 굉장히 중요한데, 보안적인 측면에서는 믿을만한 곳인 것 같다.
현재 헤이 비트라는 자동매매 봇 회사에서 후오비와 제휴를 맺어 사전 모집을 하고 있다. 암호화폐 투자에 서툰 초보분들이나 24시간 장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이용해보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다.
제미니
보유한 알트코인 수도 많지 않고, 영어로 되어있어 국내 투자자들의 접근이 용이하지는 않지만, 우수한 보안성과 상장 코인들의 까다로운 심사절차로 유명하다.
제미니 거래소에 상장되었다는 이유만으로도 나름의 검증이 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최근 제미니 거래소에 도지 코인이 상장을 했다는 게 많은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참고용으로만)
암호화폐 시장에 초기 진입하시는 초보분들 뿐만 아니라 기존에 거래를 하고 계신 투자자분들도 여러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다.
거래소들마다 상장되는 알트코인들도 다르고,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도 다양한만큼 이를 이용하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많은 방법 중에 하나가 재정거래(시세차익)이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거래소 별로 코인의 보유량의 매수세가 다르기 때문에 가격이 다르게 형성된다.
바이낸스와 업비트 기준으로 한국거래소가 더 높은 가격이 형성될 때, 김치 프리미엄이 붙었다고 한다.
김치프리미엄이 빠질 때, 해외거래소로 자금을 옮기고 김치프리미엄이 많이 붙으면 다시 국내에서 매도를 하면 되는 쉬운 방법이다. 이를 이용하면 변동성이 심한 알트코인 매매보다 더욱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많은 투자자 분들이 주거래 은행처럼 한 거래소에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UI 변화에 적응하는 것도 힘들고, 지금의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인간의 본성 때문에 하나에 정착해 한 거래소만 고수하는 경향이 있지만,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나 앞서 말한 재정거래를 이용하여 더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로 암호화폐 시장을 또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셨으면 한다.
오늘도 돈의 노예가 아닌 돈의 주인으로 군림할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돈아 일해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익률 급상승하는 업비트 차트 보는법 3가지 (1) | 2021.05.18 |
---|---|
코린이를 위한 업비트 입금 출금 방법 4가지 (1) | 2021.05.16 |
도지코인, 테슬라 일론 머스크와의 접점 및 시세 전망 (2) | 2021.05.14 |
코인 평단가 물타기 계산기 사용방법 (링크 포함) (0) | 2021.05.10 |
비트코인 전망이 좋은 이유 5가지 (6) | 2021.05.03 |